뉴스&이슈

대우건설, 포천에 '민자 LNG복합화력발전소' 준공

경기 포천시에 LNG복합화력발전소가 완공됐다. 대우건설은 21일 천연가스 발전소내 주차장에서 포천복합화력 민자발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김종천 포천시장, 최춘식. 김성남 경기도의원, 이희승. 이형직. 윤충식 시의원, 송문선 대우건설 대표이사를 비롯해 김상로 KDB인프라자산운용 대표이사, 전영삼 KDB산업은행 부행장, 조종만 전력거래소 본부장, 하익환 포천민자발전 대표이사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은 경기 포천시 신북면 일대에 940LNG복합화력발전소 1기를 짓는 공사로 지난 20132월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에서 확정 발표한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민자 발전사업 이다.

 

이번에 준공된 발전소는 앞으로 30년간 운영될 예정으로 사업주는 대우건설 계열사인 포천민자발전주식회사에서 발전소 운영은 대우건설 발전운영 자회사인 대우파워가 맡는다.


김종천 포천시장은 축사를 통해오늘 준공된 포천천연가스발전소는 천연 원료인 LNG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로 새정부가 탈원전, 친환경 에너지 정책을 선언한 이후 가동되는 친환경 발전소로 이번 포천천연가스발전소 준공으로 수도권에 전력수급 불균형 문제 해소에 기여함은 물론, 포천지역 사회에도 커다란 경제적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38월 산자부의 발전사업허가를 취득 이듬해 월 천연가스발전소 1호기 건설공사에 착공 201410월에 산업은행 외 15개 금융기관 프로젝트파이낸싱(PF)을 주선하는 금융약정을 체결 올해 3월에 상업운전을 개시했다.

 



김성원 국회의원,‘인슈어테크와 보험산업’정책세미나 개최 김성원 국회의원(자유한국당, 경기 동두천‧연천)은 19일(화) 오후 2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인슈어테크와 보험산업’이란 주제로 보험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보험산업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보험(Insurance)과 기술(Technology)의 결합인 인슈어테크(InsurTech)의 활성화를 위한 대응 및 제도적 정비방안을 모색하고자 개최되었다. 세미나 주제발표자로 나선 김규동(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블록체인과 보험산업의 미래」라는 주제로 블록체인을 이용한 보험시장의 확대와 성장을 위한 노력을 강조했으며, 장만영(보험과미래포럼 공동대표) 교수는 「보험산업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적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보험계약단계에 집중된 규제완화 방안을 제시했다. 이후 다양한 업계 대표자들이 토론자로 참여해 보험산업의 발전과 인슈어테크 도입에 따른 부작용 및 대안마련을 위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김성원 의원은 환영사에서 “최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험업계 역시 혁신기술을 활용한 「인슈어테크」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미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들이 규제완화를 통해 발전을

경기도 FTA 통상촉진단, 동유럽 현지 바이어와 수출상담 경기도내 수출 유망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경기도 FTA활용 동유럽 통상촉진단’이 헝가리‧우크라이나‧폴란드 시장에서 수출 금맥을 캐고 돌아왔다. 도내 중소기업 10곳이 참여한 이번 통상촉진단은 9월 3일부터 14일까지 12일간 헝가리(부다페스트)와 우크라이나(키예프), 폴란드(바르샤바)에서 총 150건 1,705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 실적과 129건 862만 달러의 수출계약 추진 성과를 거뒀다. 이번 통촉단은 미국의 FTA통상압력과 중국의 비관세장벽 강화에 대비해 수출시장 다변화를 도모하고, 동유럽 수출시장 공략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경기중소기업연합회(경기FTA센터)가 KOTRA와 함께 경기도의 지원을 받아 주관했다. 참가업체는 ▲㈜넥스웜 ▲㈜애니룩스 ▲디티팩㈜ ▲㈜코마스 ▲㈜큐리오텍 ▲㈜팍스젠바이오 ▲㈜프린시스텍 ▲다온메디컬 ▲삼원코리아 ▲코리아핫픽스 등 10개 기업이다. 도는 원활한 수출상담을 돕기 위해 바이어 1:1 상담 주선, 현지 시장조사 및 통역, 차량지원, 상담장 임차료 등을 지원했다. 그 결과 첫 상담지인 헝가리부터 난방용 히팅필름을 제조하는 광주의 ㈜넥스웜은 그야말로 대박을 터트렸다. 헝가리 Dimat사와 신제품 프리미엄군에 대한 3만 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