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동절기 어르신 보호대책 추진

[포천=황규진 기자] 경기 천시(시장 김종천) 동절기인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폭설한파 대비 독거노인 등 취약 어르신 보호를 위한 2017년 포천시 동절기 독거노인 보호 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한파 기상특보 발령 시 재난문자시스템과 읍동 마을방송으로 전파해 독거노인 생활관리사의 신속한 보호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전달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독거노인 안전 확인을 위해 동절기 기간 동안 21명의 담당 생활관리사가 방문 및 전화 등으로 수시로 안부를 확인하고 겨울철 건강관리, 행동요령, 동파예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어르신들의 접근성이 좋은 경로당, 노인복지관, 주민센터 등에 동절기 7가지 행동수칙을 안내하는 포스터를 배포했고, 무엇보다 난방비 부담 등으로 추위에 떠는 독거 어르신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을 통해 난방용품 지원 및 보일러 수리 등의 민간 자원을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노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동절기 노인가구 월동난방비를 지원해 난방비 부담을 덜어드리고, 결식 우려가 있는 어르신에 대해 식사배달서비스를 제공해 동절기 노인건강 유지·증진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저소득 폐지 줍는 어르신의 안전을 위해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방한복 등 안전장구를 지급하는 등 동절기 노인 보호대책을 예전보다 한층 강화해서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추운 겨울철 자칫하면 소외될 수 있는 독거노인과 사회취약계층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이번 대책으로 동절기 취약계층이 한건의 사고 없이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춘식 경기도의원,군사시설보호구역 내 사유재산권 제한에 대해 질의 [경기도북부청사=황규진 기자] 2017년도 기획조정실 행정사무감사에서 기획재정위원회 최춘식 (포천시1/자유한국당) 의원이 경기북부의 개발제한구역, 군사시설보호구역 내의 사유재산권 제한에 대해 질의했다. 먼저, 개발제한구역내에서 허용 가능한 농업 및 산업 분야에 대해서 특정 시·군이나 특정 대상에 대한 허용과 관련하여 특혜시비가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토지의 형질변경에 대한 세부기준이 마련 되어야 하고 형질변경을 하지 않고도 개발제한구역을 사용할 수 있는 농업분야가 있다면 허용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군사시설 보호법과 관련하여 육상 탄약고 주변 양거리(폭발물 안전거리) 내의 토지 재산권 행사를 제한받아왔던 주민들의 피해에 대해서도 호소하며, 양거리 규제에 묶여 비닐하우스 한 동을 짓는데도 군 동의를 받아야 하는 등 일체의 개발행위가 불가능할 정도고 재산권 규제가 심각함을 지적했다. 군사시설 보호법은 군사시설보호구역을 효과적으로 보호하면서 나중에 유사시에 전투력이 효과적으로 발휘되도록 그 시설을 보호하기 위함인데, 잘못 해석하면 군사시설보호내의 모든 사유재산을 군 마음대로 제한해 버릴 수 있다고 우려하며, 경기도민들이 재

“포천시, 마이스타일 트렌드페어 2017 성료” [포천=황규진 기자] 지난 9일부터 3일 간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마이스타일 트렌드페어 2017’이 11일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새로운 트렌드의 아이디어 상품들을 한자리에 전시하고 최신의 취·창업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참여형 종합 박람회인 ‘마이스타일 트렌드페어 2017’은 2회째임에도 불구하고 하루 평균 1만 5000여 명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3일 동안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 전시 및 홍보를 비롯해 뷰티존, 스타일존, 아이디어존 등의 부스를 설치하여 여성 관람객들의 많은 시선을 끌었고, DIY 가구만들기,메이크업 체험 등 여러가지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해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했다. 또한 최신의 취·창업정보와 체험 부스를 운영하면서 취업 준비 중인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올해에는 포천시도 공동주최자로 참여해 시 전용관을 설치운영했다. 전용관 내 일자리 센터 1부스 및 시 홍보관 3부스를 운영해 시의 주요 관광지 및 일자리 정책 등에 대해 적극 홍보함으로써 방문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또한 전용관 내 포천시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