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기획]시민의 꿈이 실현되는 기대되는 학숲 도시 포천

[포천=황규진 기자] 경기 포천시(시장 김종천)누구나 꿈꿀 수 있는 도시, 행복학습 포천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평생학습을 통해 시민 모두가 행복한 내일이 더 기대되는 숲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평생학습 사업을 펼치고 있다.

 

-오프라인 평생학습 정보제공을 통한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시는 시민의 평생학습 참여기회 확대 및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 운영 및 포천시립중앙도서관 중 이용객이 많은 중앙, 소흘, 일동도서관에 평생학습정보센터를 설치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평생학습 정보를 온-오프라인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학습자 유형별 1:1 맞춤형 학습상담과 반기별 평생학습 종합안내지를 발간해 관내 평생학습기관 및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존 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를 개편해 언제어디서든 다양한 평생학습 정보를 보다 빠르고 쉽게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경기도와 함께 온라인 평생교육 통합 시스템 지식(GSEEK) 홈페이지를 운영해 언어, 시민참여, 인문교양, 자격증, 취미, 컴퓨터 등 다양한 분야의 1,000여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포천시민이면 누구나 회원가입을 통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시민이 공감하는 맞춤형 평생학습 추진으로 포천시민의 행복지수 UP!

시는 2008년부터 지역 내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인생 100시대를 맞아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행복한 삶을 위해 찾아가는 노인교육 프로그램인 은빛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영북면 자일4리 경로당 등 20개 경로당에서 500여명의 어르신들이 10회에 걸쳐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비문해 어르신과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및 지역 내 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성인장애인 평생교육과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을 추진하는 등 시민 누구나 소외됨 없이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 소외계층에 대한 대상별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생활 속 평생학습문화 조성

시는 학습마을을 기반으로 지역인재를 발굴육성해 학습--복지문화가 선순환 되는 학습생태계 조성을 위해 올해 경기도에서 공모하는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관인면 초과2리마을(서예마을)과 화현면 명덕1리마을(멍데기마을)에서 각각 문화예술체험형과 관광문화체험형으로 특화 프로그램 및 주민희망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5년간 단계별 운영 지원을 통해 포천형 평생학습마을의 체계적인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의 문화적 소양증진 및 지식함양을 위해 분야별 명사를 초청해 진행된 숲 아카데미는 조선의 건국과 정도전을 시작으로 6회에 걸쳐 운영됐으며, 참여한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외에도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생활 속 평생학습문화 조성을 위해 배달강좌로 진행되는 경기365-24 두루누리 아카데미와 평생학습 우수동아리 지원사업, 평생학습 우수프로그램 지원사업 등 시민의 학습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진행했다.

 

김종천 시장은 앞으로도 시민들이 함께 배우고, 나눌 수 있는 다양한 평생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고, 평생학습을 통해 포천시민 모두가 행복한, 내일이 더 기대되는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전했다.




“포천시, 마이스타일 트렌드페어 2017 성료” [포천=황규진 기자] 지난 9일부터 3일 간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마이스타일 트렌드페어 2017’이 11일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새로운 트렌드의 아이디어 상품들을 한자리에 전시하고 최신의 취·창업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참여형 종합 박람회인 ‘마이스타일 트렌드페어 2017’은 2회째임에도 불구하고 하루 평균 1만 5000여 명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3일 동안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 전시 및 홍보를 비롯해 뷰티존, 스타일존, 아이디어존 등의 부스를 설치하여 여성 관람객들의 많은 시선을 끌었고, DIY 가구만들기,메이크업 체험 등 여러가지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해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했다. 또한 최신의 취·창업정보와 체험 부스를 운영하면서 취업 준비 중인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올해에는 포천시도 공동주최자로 참여해 시 전용관을 설치운영했다. 전용관 내 일자리 센터 1부스 및 시 홍보관 3부스를 운영해 시의 주요 관광지 및 일자리 정책 등에 대해 적극 홍보함으로써 방문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또한 전용관 내 포천시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