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전국 최초 세정업무 문자상담

[의정부=황선빈 기자] 경기 의정부시(시장 안병용)20156월부터 전국 세정부서 최초로 자동차세 정기분 상담 및 연납 신청을 했으며 2017년에는 지방세 체납액 분납, 각종 통지행위 등 세정업무 전반에 걸쳐 휴대폰 문자상담을 활용한 결과 세수증대 및 예산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문자상담에 대한 착안은 일부 콜센터를 통한 업무 처리 시 통화중이거나 전화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등 통화하기 어려웠던 개인적인 경험들을 공감하고 직원회의 시 보다 나은 해결 방안을 찾는 과정에서 도출되었다.

 

휴대폰 문자 입력 시 속도 문제는 컴퓨터 키보드를 통한 문자 입력 및 음성인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해결함으로써 상담시간은 절약하고 민원인의 세무행정 서비스 만족도는 증가하여 일석이조의 효과까지 있어 일부 직원은 문자전도사를 자처할 정도가 되었다.

 

이병우 의정부시 세정과장은 전국 최초로 세금납부에 신용카드 납부방법을 구현했던 의정부시가 전국 세정부서 최초로 시민과의 상담에도 휴대폰을 통한 문자 상담을 실시하여 의정부시의 시정방침인 혁신을 위한 창의행정, 민주(시민이 주인)를 위한 소통행정에 한층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음을 강조하고 머지않아 행정전화를 휴대폰으로 대체하는 시기가 올 것으로 기대하며 세무행정 분야에서 납세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더욱 더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포천시, 마이스타일 트렌드페어 2017 성료” [포천=황규진 기자] 지난 9일부터 3일 간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마이스타일 트렌드페어 2017’이 11일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새로운 트렌드의 아이디어 상품들을 한자리에 전시하고 최신의 취·창업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참여형 종합 박람회인 ‘마이스타일 트렌드페어 2017’은 2회째임에도 불구하고 하루 평균 1만 5000여 명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3일 동안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 전시 및 홍보를 비롯해 뷰티존, 스타일존, 아이디어존 등의 부스를 설치하여 여성 관람객들의 많은 시선을 끌었고, DIY 가구만들기,메이크업 체험 등 여러가지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해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했다. 또한 최신의 취·창업정보와 체험 부스를 운영하면서 취업 준비 중인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올해에는 포천시도 공동주최자로 참여해 시 전용관을 설치운영했다. 전용관 내 일자리 센터 1부스 및 시 홍보관 3부스를 운영해 시의 주요 관광지 및 일자리 정책 등에 대해 적극 홍보함으로써 방문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또한 전용관 내 포천시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