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기획]눈에 띄는 포천시의 출산장려정책!

[포천=황규진 기자] 경기 포천시는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을 이루는 행복도시 포천을 건설하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2017년 포천시 사회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포천시의 출생아 수는 983명이다. 또한, 사회복지를 위해 우선으로 지원해야 할 분야를 묻는 질문에는 출산, 보육 지원이 41.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에 포천시는 임신부터 출산, 보육에 이르기까지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부담스러운 육아비용을 덜고자 둘째아이 출산 때 30만 원, 셋째아이 100만 원, 넷째아이 이상 300만 원의 출산장려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임신을 준비하는 예비부부신혼부부에게 AB형 간염 검사, 빈혈, 간 기능 검사 등 각종 검진을 무료로 지원하고, 난임 부부에게는 난임 시술비(체외수정)를 지원한다.

 

건강한 출산을 위한 지원사업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임신 20주 이상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임산부 건강교실(출산준비교실)을 운영하고, 건강한 출산을 위해 임산부 건강지원사업을 제공한다. 엽산제와 철분제를 제공하고, 임신중독증, 조기진통 등 고위험 임산부를 대상으로 의료비를 지원한다.

 

포천시의 지원사업은 출산 후에도 계속된다.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 양육을 돕는 건강관리지원사업은 기준중위소득 80% 이하의 가정을 대상으로 2주 동안 가정방문 산후조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바우처 포인트를 지급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정부지원금을 조정하고 본인부담금을 크게 줄였다.

 

아울러 발생빈도가 높은 6종의 선천성대사이상 검사 및 환아 의료비 지원, 미숙아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영유아 무료 예방접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도 시는 아이와 함께하는 모유수유 클리닉, 아이마사지 교실 등을 운영해 교감형성과 면역력 향상을 돕고, 영양상담 및 교육, 보충식품 등을 일정기간 제공하는 영양플러스사업 등을 진행해 영유아의 건강증진과 영양개선에 나선다. 이외에도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건강사업과 지역보건팀(031-538-3644)으로 문의하면 된다.

 

포천시는 행복한 임신과 건강한 출산을 위해 다각도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더불어 부모는 걱정 없이 아이를 키우고, 아이는 안전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양육친화적인 사회시스템도 함께 구축하고 있다.

 

올해부터 운영에 들어간 포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지역사회 내 육아 지원 거점기관으로서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시립중앙도서관 장난감도서관 내 설치된 포천시 육아종합센터에서는 어린이집 교직원 교육과 상담 대체교사 등을 지원하고, 가정양육 부모교육과 함께 올바른 보육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해 양육가정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는다.

 

아울러 아이와 부모가 모두 안심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쾌적한 보육환경 조성에 나선다. 관내 정부 지원 어린이집은 물론 가정민간 어린이집 환경개선과 개보수 사업을 지원하고,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어린이집 CCTV 전수 점검, 모니터링단운영, 어린이집 교직원과 학부모 대상 아동학대 예방교육 등을 실시한다.

 

포천시 관계자는 어린이집 증설을 통해 보육의 공공성을 높이고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용정산업단지 행복주택 내 국공립 어린이집 1개소를 개원하고, 산업단지 근로자에게 안정된 보육환경을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포천상공회의소, 2018 무술년 신년인사회 성료 [포천=황규진 기자] 경기 포천상공회의소(회장 최윤길)는 12월 8일 가연웨딩홀에서 2018년 무술년 신년 인사회 및 기업하기 좋은도시 비전선포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인사회에는 김종천 포천시장과 김영우 국회의원, 최윤길 포천상공회의소회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정종근 포천시의회 의장, 최춘식 도의원, 이희승. 류재빈. 이명희. 서과석. 윤충식. 이형직. 이원석 시의원및 유관기관 및 단체장, 기업인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최윤길 포천상공회의소 회장은 신년사에서 “올해도 우리 경제상황은 여전히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포천 상공인들은 지금껏 꿋꿋이 버티며 주어진 역할에 충실해 왔다”며“이러한 때일수록 포천상공회의소는 더욱 활발한 사업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꿔 지역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종천 시장은 축사를 통해 “2017년은 포천시민 모두의 염원이었던 세종~포천간 고속도로 구간 중 포천~구리 구간 고속도로 개통을 통해 서울에서 1시간 이내의 근거리 도시, 고품격 관광자원이 풍부한 800만명의 관광도시로 거듭나는 전기를 마련하였다.”며“ 올해는 기업인들이 포천의 지역역량을 최대한 모아 명품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여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