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이슈

포천시 고모리에, 일반산업단지 조성 섬유단체 업무협약식 개최

[경기도북부청사=황규진 기자] 경기도는 9일 판교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고모리에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업무협약식에서 고모리에를 8천여 개의 좋은 일자리를 낳는 황금 산업단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김종천 포천시장, 정명효 경기섬유산업연합회장, 곽동재 경기북부환편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류승숙 두드림패션사업협동조합 이사장, 강정권 서울중부경편협동조합 이사장, 변성원 한국섬유소재연구원장이 참여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남경필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고모리에는 기업들의 도전적인 투자를 위해 기업간섭을 최소화하고 기업니즈를 적극 반영해 나갈 것이라며 경기북부가 고모리에를 통해 바르셀로나, 스타라스부르크처럼 세계적 디자인 도시로 거듭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김종천 포천시장은 포천시민은 물론이고 세계 유일의 디자인 마을 조성을 희망하는 디자이너들이 간절히 염원하는 사업인 만큼 경기도와 우리 시는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전폭적인 행정적 지원과 함께 최대한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역설하면서 관계자들의 참여를 거듭 촉구했다.


이어 김 시장은  세종~포천 고속도로 개통 이후 수요 여건이 크게 향상된 포천시의 투자 전망과 경기 디자이너 마을 고모리에 조성 사업의 개발 방향에 대하여 발표하는 시간을 갖고 투자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을 호소했다.


이날 협약은 경기도와 포천시가 5개의 섬유산업 관련 기관·단체(경기섬유산업연합회, 경기북부환편공업협동조합, 두드림패션사업협동조합, 서울중부경편협동조합, 한국섬유소재연구원)고모리에조성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한 상호 협력사항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경기도와 포천시는 산단 조성을 위한 각종 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하고, 재정을 적극 투입해 산업용지가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고모리에는 포천시 소흘읍 고모리 일원 약 44규모로 조성될 경기 디자이너 마을 고모리에 산업단지는 경기북부지역 제조업의 30%를 차지하는 섬유·가구산업에 디자인과 한류문화를 융합, 차세대 먹거리산업으로 만들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도는 이 사업이 경기북부 균형발전 사업임을 감안, 기반시설비를 지원해 조성원가 이하로 분양을 추진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20156월 사업부지를 선정했으며, 지난해 6월에는 고모리에브랜드 네이밍 선포식을 열었다. 이후 투자설명회 등을 통해 수요자 발굴에 나서고 있으며, 현재는 중앙 지방재정투자사업 심사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고모리에가 성공적으로 조성될 경우 산업전반에 15천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8천여 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불러일으킴은 물론, 북부지역 균형발전과 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날 협약식 이후에는 경기도 투자 설명회도 열렸다. 설명회에서는 고모리에, 수원 자동차 복합단지, 김포 한강 M-CITY 등 주요 개발사업의 여건과 사업절차를 주한상공회의소, 섬유단체 및 기업인 등 150여명에게 설명하고 적극적 투자 유치를 위해 노력했다.

 




"포천시, 방방곡곡 수출 플러스 설명회 개최" [포천=황규진 기자] 경기 포천시는 한국무역협회 경기북부지역본부(본부장 박진성), 경기북서부FTA활용지원센터(센터장 이준목)와 협업으로 현장형 수출 지원 설명회인 2018년도 포천시 방방곡곡 수출플러스 설명회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수출플러스 설명회에는 관내 80여개의 수출기업과 100여명의 기업대표 및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기업의 수출준비와 해외마케팅, FTA와 관세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를 대상으로는 파워포인트형 외국어 카탈로그 무료 제작 지원을, 참석한 모든 기업을 대상으로는 원산지 확인서 및 품목별 원산지 수출자 인증서 취득 무료 지원, FTA 컨설팅 교육, 1:1 현장 수출애로상담이 진행됐다. 김종천 포천시장은 “포천시의 수출기업지원을 위해 함께 해준 한국무역협회 경기북부지역본부와 경기북서부FTA활용지원센터에 감사드린다” 면서 “이번 설명회에서 이뤄질 기관별 강의 및 1:1 현장상담을 통해 수출기업애로를 해소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를 통해 수출기업들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수출플러스 설명회를 통해 관내 기업의 해외시장 판로개척을 지원하고 향후에